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여성모임과 나

사랑과 믿음이 긷든 우리들의 집 -안차조-

사랑과 믿음이 긷든 우리들의 집     

-안차조-

여성모임의 회원으로 가입하게 된 것은 나에게는 우연한 일이 아니다.

1966년 10월 Niedersachsen Verden의 시립병원에 근무를 하고 있을 때 한국 유학생과 인연을 맺어 베를린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고, 아이 둘을 낳았다. 병원 근무와 집안 일로 보낸 나의 첫 독일생활은 나의 삶에 대하여 돌아볼 여유가 없었다. 아니, 나의 위치에 대한 의식 없이 살았었다. 아이들 아빠와 헤어지던 해인 1980년. 나의 끝없는 괴로움을 풀고 싶은, 한국말로 나의 아픔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한없이 헤매고 있을 때였다.

 어느 날 친구의 권유로 함께 베를린에 있는 한국여성모임에 참석했다. 그 당시 여성모임에서는 한국여성노동자들의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 나는 꿔다놓은 보릿자루 마냥 가만히 앉아 열렬하게 토론되고 있는 내용들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는데, 입에서 침을 튀겨가면서 한국여성노동자들의 상황에 분노하는 이도 있었다. 그때 내가 받고 있는 상처와 아픔이 “여성이기 때문에” 당하는 고통이며, 남성들로부터 받고 있는 탄압이란 생각을 하면서 집으로 돌아와 슬픔보다 분노의 마음이 앞서 그날 밤은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한국사회에서 탄압 받고 있는 가난하고 힘없는 노동여성들에게 한없는 연대감을 가져보기도 했다.

 나는 여성모임에서 정기적으로 여는 세미나에 참석하여 우리 역사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되었고, 이중문화 속에서 사는 내 아이들의 정체성을 위한 한국어, 한국문화교육에도 많은 힘을 얻었다. 나의 움츠린 마음을 풀게 해준, 아주 즐거웠든 일은 회원들과 함께 농악과 탈춤을 함께 배운 것이다. 이렇게 나는 우리의 춤, 소리, 장단을 경험하며 쌓였던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도 있었다. “함께 가는 여성모임” 이란 여성모임의 모토에 맞추어 불평등한 이 사회를 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조직원으로서 나의 몫을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여성모임에 참석했다.

 언어와 문화가 낯선 이곳에 뿌리를 내린 오늘까지, 우리는 정기적인 모임에서 밖에서 생긴 피로함을 잊고 서로 머리를 맞대고 밤을 지샌 날도 허다하다. 서로의 의견충돌과 개인들의 지나친 욕심들 때문에 서로에게 마음을 아프게 한 적도 있지만, 우리는 언제나 함께 하나로 간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되새기면서 걸어왔고, 또 우리들을 위한 배움터를 쌓아왔다.

 이렇게 여성모임은 나를 길렀고, 또 나는 여성모임의 한 조직인으로서 열정을 쏟은, 여성모임은 내 삶에서 중요한 한 장이다.

 나는 여성회모임이 오래 동안 침체된 상황에서 머물고 있는 점에 대하여 -물론 그 이유야 많겠지만- 이 지면을 통해 나의 의견을 몇 가지 쓰고싶다. 

 베를린의 경우, 그 동안 많은 공개행사를 직접 치르거나 또 다른 조직들과 연대활동을 했었다. 일을 하는 과정에서, 테마에만 몰두하고 우리 자신들이 처해있는 현실과 입장(직장, 가정)에 대해서는 너무 소홀한 경우가 많았고, 우리들의 열정을 여성모임의 이미지만 앞세워 몰두하지 않았는가? 조직에서 개인들의 문제들을 다루기는 힘든 일일지 모르지만, 한번씩 우리들 마음의 편안함에 대하여 잠깐이라도 보살피는 여유와 시간을 가져보지 못했었다. 생활에서 힘든 자신의 마음을 열어 함께 대화 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은 우리들의 모임을 꾸려나가는데 중요한 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금에 와서 종종 해본다.

 행사를 치른 후 총평을 생산적으로 한 기억이 없다. 일을 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갈등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이야기를 하여 잘못된 부분은 인정하고 그것을 거울삼아 더 나은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자연스럽게 서로를 신뢰하는 연대감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총평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개인의 이해타산과 자존심만 앞세워 논쟁을 벌여 서로의 마음을 아프게 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특히 베를린에서는 종종 남성들이 나타나 함께 가려는 여성모임에 혼란과 분노를 야기하곤 했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이에 대한 후유증이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할 기회를 만들지 않았다. 그러던 중에도 우리는 모든 일에 저마다 열심히 참여했고, 진행과정에서 빚어지던 갈등들도 우리들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라고도 나는 생각했었다. 회원들 중 남성들과 함께 활동하고 싶어하는 생각으로 다른 입장을 표명하는 개인적인 욕구도 인정을 했지만, 여성모임은 “여성들”이 자율적으로, 남성들의 간섭 없이 해야 한다는 회원들이 뜻이 있었기에, 베를린 지역모임이 존재할 수가 있었다. 이점은 여성권익을 위한 투쟁의 중요한 부분이다.

 현재 우리들의 모습은 좀 지쳐있다. 지금까지 회원들의 교체가 거의 없이, 같은 회원들이 모여 조직을 이끌어 왔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나이로 보아 삶의 전환점에 와 있다. 또 회원들 개개인들의 살아온 과정과 생활의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위치가 뚜렷하고 또 삶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

 개인들의 취향, 능력, 시간적인 여유가 크게 달라진 상황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일의 범위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회원들 간의 여성모임에 참여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고, 당연히 그 활동에 따른 여성모임에 대한 기여와 바램이 분명해진다. 그래서 일부 회원들이 세계관과 개인의 취향에 맞은 조직을 찾아서 여성모임을 떠나고 있다. 한 때 나는 여성임에 대해 회의감도 가진 적이 있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나에게 용기와 힘을 얻게 된 것은 세상을 보는 안목이나 삶의 가치관에 대하여 함께 할 수 있는 동지들이 있다는 것을 재인식하였기 때문이다

 나의 젊은 시절에 여성모임은, 내 생의 전부인 마냥 집안일과 아이들은 뒷전으로 하고 달려간 그곳, 나의 정체성과 삶의 용기를 얻으려 드나들던 곳이다. 여성모임은 나에게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또 앞으로의 생을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지혜를 준 곳이다. 사람은 경험을 통해서 배워 언제나 새로운 삶을 시도하듯, 우리는 지난 일들을 인정하고 나 자신과 여성모임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으로 활동한다면, 우리는 함께 가는 동지이고 마음의 벗이다. 나와 여성모임과 만남은 우연이 아닌 귀중한 것이며, 내가 걷는 삶의 길에서 나에게 손을 내민 중요한 만남이다.

 이젠 우리는 옆에 있는 회원들을 먼저 돌아본 뒤, 함께 하고 싶은 일들을 찾고 또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여력의 한계를 인정해야한다. 우리들의 마음이 편하지 않고, 신뢰가 없이는 이 사회에서 우리들의 몫을 할 수 없다. 집안이 편하지 않으면 이웃도 이 사회도 편할 수 없듯이 우리는 먼저 여성모임을 좋은 에너지로 채워야 하지 않겠는가? 지나치게 일에 대한 개인의 욕심은 조직의 발전에 기여 될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 점이 여성모임에서 많은 갈등을 가져왔고 또 회칙수정과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지적하게 된 시점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여성모임은 빠른 시일 내 앞으로의 조직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좋은 짜임새에 대하여 세미나의 주제로 정하여 진지하게 토론하고 다시 한번 더 모든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정리를 하고, 분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은 가능하면 모든 회원들이 즐겨 참여할 수 있는 테마를 찾되 우리들의 힘의 한계를 꼭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한다.

 현재 회원들이 하나 둘 여성모임을 떠나는 문제는 어떤 조직이든지 그 곳의 성장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건강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20년 이상으로 어떤 조직에서 몸담고 있다보면, 취향이 바꿔지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인간은 한 생에서 언제나 새로운 길을 찾고 또 새로운 삶을 시작하지 않는가? 다만 지금 머물고 있는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여성모임을 이끌어 가는가에 대한 숙제를 함께 풀어가야 한다.

 회원들이 여성모임을 친정이라고 하는 말들을 우리들은 자주 들어왔다. 여성모임을 떠난 회원들도 친정을 외면하지 않고 나들이를 할 수 있도록 우리들의 집안을 꾸며나가야 한다. 그래서 뒷날 언젠가는 우리들의 집에 사랑과 믿음의 열쇠고리를 만들어놓고 편안한 마음으로 떠나야 하지 않겠는가?!